관련 출처 :
- [위키백과] 앱테크
- [나무위키] 앱테크
- [beSUCCESS] [JDLab Startup Story] 다운로드형 리워드앱의 위험성 (2013. 05. 15)
- [매일경제 MBN] 카톡만 했는데 돈이 무려…`리워드 앱` 아시나요? (2015. 09. 02)
- [PLAYD] 광고컬럼 - 주목받는 앱테크, 다시 뜨는 리워드 앱 광고! (2018. 03. 06)
- [한국경제 EDGE] 만보기·퀴즈쇼형 '리워드 앱' 뜬다 (2018. 05. 30)
- [Google Play] 오토링 - 자동돈버는어플
- [인터넷과 취미 & 스마트폰부업] 돈버는 어플 자동적립 시스템 오토링 분석 (설치안함)
App Tech
앱테크(App tech)는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과 재무테크놀러지(Finance technology)의 준말 재테크의 합성어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돈을 버는 새로운 재테크 풍조를 일컫는 용어다. 광고를 보거나 설문에 응답하면 일정 부분 적립금을 주는 앱들을 깔아 적립금을 모은뒤 현금으로 바꿔 돈을 버는 것이다.
각종 포털사이트의 노출된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주가 대행사에 먼저 예치해두었던 일정금액이 차감되는데, 차감된 일정금액의 일부를 사용자에게 적립금 형식으로 지급하는 리워드앱이 제작됨에 따라 등장하게 되었다. 스마트폰의 보급이 대중화되면서 스마트폰을 끄고 켤 때 뜨는 광고 시청과 쉬운 조작, 앱을 통한 간단한 설치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이 직장인들과 학생들의 눈을 사로잡아 각광받았고 이에 따라 새로운 재테크 풍조를 일컫는 용어로 쓰이게 되었다.
리워드 앱 :
앱을 설치한 사용자가 일정한 미션을 달성하면 이에 대한 보상(포인트 등)을 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한다. 여기에 들어가는 리워드 앱 광고란 리워드 앱을 설치한 사용자가 보상을 받기 위해 보는 인터랙티브 광고를 의미한다. 즉, 리워드 앱의 사용자가 달성하는 미션이 바로 특정한 액션(광고 클릭, 광고 영상 보기, 설문, 회원가입, 특정 App 설치/실행 등)을 수행해야 하는 광고이다.
앱테크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인터넷에는 각종 리워드앱의 특징과 포인트를 얻는 방법 등을 연구하는 카페·동호회도 속속 생기고, 최근에는 리워드앱을 한눈에 정리해 보여주는 앱까지 등장했다. 주요 리워드앱의 특징 등을 소개하면서 이를 이용해 벌 수 있는 금액까지 알려준다. 일부 리워드앱 업체는 자신의 마케팅 수단을 특허 등록하고 경쟁업체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정도로 업체 간 경쟁도 과열되고 있다.
앱테크는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사용자의 참여 형태에 따라 크게 상시 노출형과 광고 참여형,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상시 노출형
스마트폰 초기 화면을 잠금 해제하는 과정에서 광고를 구독하거나 기업 이벤트에 참여하면 바로 포인트가 제공되는 것으로,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거나 전화가 올 때 수신번호가 뜨는 화면 상단에 광고를 노출하고 해당 광고에 따라 적립금을 배당받는 방식도 있다.
(2) 광고 참여형
광고 참여형은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되는 형태로 광고와 연계된 퀴즈, 퍼즐을 풀거나 게임에 참여해 포인트를 얻는 방식이다. 간단한 설문조사에 참여하는 형태도 등장하고 있다.
앱태크는 연령ㆍ성별 등에 따라 맞춤형 광고가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새로운 광고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만들 수 있고 어디서나 광고를 체크할 수 있다는 모바일 기기의 특성을 활용했다는 강점이 있다.
하지만 네트워크로 인한 데이터 요금 문제나 운영이 비정상적이라는 문제가 있다. 뿐만 아니라 많은 혜택을 주겠다는 이야기는 과장광고일 뿐 꾸준한 이용 없이는 제대로 포인트를 쌓기 어렵기 때문에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실속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한 일부 리워드 앱에서는 회원가입을 유도하거나 이벤트 신청을 하면서 각종 개인 정보를 요구하고 이를 다른 제휴사와 공유하기도 해 개인 정보 유출로 본인이 원치 않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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